[Mac] Mariadb 설치


brew update

0. Mariadb 란

Mariadb 는 Mysql 의 창업자이자 핵심 개발자인 몬티 와이드니어스가 회사를 2009년에 썬 마이크로즈시스템에 팔고 나온 뒤 다시 만든 RDBMS 입니다.

Mysql 과 마찬가지로 몬티의 딸 이름을 따와서 MariaDB 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.

Mysql 의 핵심 개발자가 만든 Mariadb 이기 때문에, 대부분의 명령어들이 Mysql 과 유사합니다.

하지만 Mysql 과 Mariadb 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라이센스에 있습니다.

오라클이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는 Mysql 과 다르게 MariaDB 는 GPL V2 를 따르는 순수한 오픈 소스이고, 그렇기 때문에 누구든지 커뮤니티 버전을 다운받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MariaDB 는 MySQL 에 비해 어플리케이션 부분 속도가 4~5천배 정도 빠르고, 성능적으로도 70% 정도 빠릅니다.

그리고 가장 핵심적으로 MySQL 커뮤니티 버전에서 지원하지 않는 스레드 풀 기능을 MariaDB 커뮤니티 버전에서 제공합니다. 이 점 때문에 저는 주로 MariaDB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

1. Install MariaDB on OS X

1.1 Brew install

MariaDB 를 설치하기 전에 HomeBrew 라는 Mac OS X 용 패키지 관리자를 설치하겠습니다.

HomeBrew

터미널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복사 붙여넣기 해주세요.

/usr/bin/ruby -e "$(curl -fsSL https://raw.githubusercontent.com/Homebrew/install/master/install)"

간단하게 HomeBrew 설치가 마무리 됩니다.


1.2 Mariadb install

  1. 먼저 HomeBrew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세요.

    brew update

brew update

  1. HomeBrew 를 통해 MariaDB 를 설치

    brew install mariadb brew install mariadb

    잠시 뒤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. success install

  2. MariaDB 백그라운드 실행

    이제 설치가 다 되었으니 디비를 실행하겠습니다. mysql.server start

    success install

  3. MariaDB 접속

    mysql -u root success install


이상 Mac 에서 MariaDB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이였습니다.